한맘플러스 재활의학과의원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오늘
108
어제
156
최대
547
전체
198,106
통증클리닉
  • H
  • HOME 통증클리닉 스포츠손상
스포츠손상
스포츠손상 클리닉
스포츠를 알자. 훌륭한 스포츠의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스포츠를 알고 사랑해야 합니다. 의사가 스포츠를 잘 이해하게 되면 스포츠의 육체적인 요구사항과 기술적인 면을 잘 이해 함으로써
부상의 원인을 쉽게 간파할 수 있고, 해당 재활프로그램을 처방하고 선수와 의사간에 신뢰도가 매우 높아집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골절, 탈구, 인대 염좌, 근육파열 등의 급성 외상에 의한 손상이 다수를 차지하였던 스포츠손상이 이제는 마라톤과 근대 5종등을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건염, 피로골절, 구획증후군과 같은 과사용 손상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스포츠손상
  • 스포츠 손상은 급성과 만성, 외상과 과사용(overuse) 손상으로 나누게 되는데, 신체의 해부학적 구조에 따라 골, 관절연골, 인대, 근육, 신경, 피부 등에 발생된 손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손상은 선수들끼리 충돌이나 장비 등으로 인한 직접 외상의 외부적인 요인과 인대 염좌나 근육파열과 같은 내부적인 요인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 과사용 손상이란 일반적으로 골격계에 급성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힘보다 낮은 반복적인 힘의 전달에 의해 발생하며, 인체 내 조직의 회복 능력을 초과하여 장시간에 걸친 피로 효과에 의해 발생됩니다.
  • 대표적인 예는 피로(stress)골절, 경부목(shin splint), 연골연화증, 족저 근막염, 아킬레스 건염 등이 있습니다. 과사용 손상의 60%이상은 잘못된 훈련 습관에서 기인됩니다고 하며 스포츠의학 임상의들은 과사용 손상에서 훈련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수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점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과사용 손상의 치료는 체력을 유지하면서도 적절한 운동 및 휴식 방법을 택하고 얼음 찜질, 전기 치료, 연부 조직 마사지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투여 등 포괄적인 재활치료가 중요합니다.
수술 후 재활치료
손상된 선수를 재활치료에 있어서 목표설정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목표설정은 어떤 종류의 손상을 받았는지 손상된 선수가 치료 복귀해야 될 운동강도와 종류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손상 후 부종조절을 위한 기본적 응급치료와 통증 감소, 관절 운동범위의 회복, 근력, 지구력, 힘의 회복, 신경-근 조절의 재확립, 균형감각의 향상, 심폐지구력 유지, 적절한 기능 회복 등이 초기 치료의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손상 받은 운동선수를 가능한 빨리, 안전하게 경쟁적 운동경기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재활프로그램을 언제 , 어떻게 진행시키고 바꾸어야 할 지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수가 완전한 스포츠 활동으로 복귀할 준비가 되었는가를 결정할 때는 먼저 연부 조직의 치유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이 되었는지, 통증 없는 완전한 운동범위까지 회복되었는지, 지속적인 종창은 없는지, 적절한 근력과 지구력은 회복되었는지, 유연성과 고유감각은 제대로 나타나는지 등이 중요하고 아울러 적절한 심혈관계 단련도, 다시 얻은 숙련도,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 등이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